자격증/정보처리기사 필기

[소프트웨어설계] 2. 화면설계

염두리안 2023. 3. 2. 03:1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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여긴 중요한게 많이 업서

목차
011. 사용자 인터페이스 (★★★)
012. UI 표준 및 지침 (★☆☆)
013. UI 설계 도구 (★★☆)
014. UI 요구사항 확인 (★☆☆)
015. 품질 요구사항 (★★★)
016. UI 프로토타입 제작 및 검토 (★☆☆)
017. UI 설계서 작성 (★☆☆)
018. 유용성 평가 (☆☆☆)
019. UI 상세 설계 (★★☆)
020. HCI/UX/감성공학 (★☆☆)

011. 사용자 인터페이스 (★★★)

  • 개요) 사용자-시스템 간 상호작용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도와주는 장치, SW / 최근 추세 - 정보 내용 전달 / 정보 제공, 전달을 위한 물리적 제어에 관한 분야, 콘텐츠 상세적인 표현과 전체적인 구성에 관한 분야, 모든 사용자가 편리하고 간편하게 사용하도록 하는 기능에 관한 분야
  • UI 특징) 만족도에 큰 영향, 변경이 젤 많이 발생 / 편리성, 가독성 높이면 작업시간 단축시키고 업무 이해도 높아짐 / 최소한 노력으로 원하는 결과(잉??) / 사용자 중심 설계 / 수행 결과 오류 줄임 / 막연한 작업 기능에 구체적 방법 제시 / UI 설계 시 SW구조 반드시 숙지
  • UI 구분
    • CLI(Command Line Interface) : 명령, 출력이 txt형태
    • GUI(Graphical User Interface) : 아이콘, 메뉴를 마우스로 선택해 작업 수행하는 그래프 환경
    • NUI(Natural User Interface) : 사용자의 말, 행동으로 기기 조작하는 인터페이스
    • VUI(Voice)
    • OUI(Organic) : 모든 사물과 사용자간 상호작용 위한 인터페이스... HW분야 / IoT, VR, 혼합현실에서 대두
  • UI 기본원칙) 직관성 / 유효성(목표 정확&완벽 달성) / 학습성 / 유연성
  • UI 설계 지침) 사용자 중심 / 사용성(얼마나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이해&사용하는지) / 일관성 / 단순성 / 결과 예측 가능 / 가시성 / 심미성 / 표준화 / 접근성(다양한 계층이 사용할 수 있게) / 명확성 / 오류발생(오류발생 시 사용자가 쉽게 인지하게) 등
  • UI 개발 시스템 기능) 사용자 입력 검증할 수 있어야 함 / 에러처리, 에러메시지 표시할 수 있어야 함 / 도움, 프롬프트 제공

012. UI 표준 및 지침 (★☆☆) - 안중요함

  • UI 표준&지침) 기술 중립성(웹 표준), 보편적 표현 보장성(웹 접근성), 기능의 호환성(웹 호환성) 고려 됐는지 확인
  •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) 인식의 용이성(대체 텍스트, 명료수단, 멀티미디어 대체 수단) / 운용의 용이성(키보드 접근성, 충분한 시간 제공, 광과민성 발작 예방, 쉬운 네비게이션) / 이해의 용이성(가독성, 예측가능성, 콘텐츠 논리성, 입력도움) / 견고성(문법준수, 접근성)
  • 전자정부 웹 표준 준수 지침) 내용 문법 준수 / 내용과 표현의 분리 / 동작의 기술 중립성 보장 / 플러그인 호환성 / OS에 독립적인 콘텐츠 제공 / 부가기능 호환성 확보 / 다양한 프로그램 제공

013. UI 설계 도구 (★★☆)

  • UI 설계 도구) 사용자 요구사항에 맞게 UI의 화면구조, 배치 등 설계시 사용 / 와이어프레임, 목업, 스토리보드, 프로토타입, 유스케이스
    • 와이어프레임 : 기획 초기에 제작... 페이지에 대한 대략적인 레이아웃, UI요소 등 뼈대 설계
    • 목업 : 디자인, 사용 방법 설명, 평가 등을 위해 와이어프레임보다 좀 더 실제화면과 유사하게 만듦(기능은 구현 X)
    • 스토리보드 : 와이어프레임에 콘턴츠에 대한 설명, 페이지 간 이동 흐름 등을 추가한 문서
    • 프로토타입 : 와이어프레임이나 스토리보드 등에 인터랙션 적용... 실제 구현된 것처럼 테스트 가능한 동적 형태 모형
    • 유스케이스 : 사용자 측면에서 요구사항... 사용자가 원하는 목표 달성 위해 수행할 내용 기술

014. UI 요구사항 확인 (★☆☆)

  • 순서) 목표 정의 → 활동사항 정의 → UI 요구사항 정의
    • 목표정의) 사용자 대상으로 인터뷰 진행, 의견을 토대로 수렴된 비즈니스 요구사항 정의
    • 활동사항 정의) 조사한 요구사항 토대로 앞으로 해야할 활동 정의
    • UI 요구사항 정의) 요구사항 검토, 분석 ~> UI 개발 목적에 맞게 작성 / 요구사항 요소 확인 → 정황 시나리오 확인 → 요구사항 작성
      • 요구사항 요소 확인) 데이터 요구 / 기능 요구 / 제품&서비스 품질 / 제약사항
      • 정황 시나리오 작성) 사용자가 목표 달성 위해 수행하는 방법을 순차적으로 묘사
      • 요구사항 작성) 시나리오 토대로 작성

015. 품질 요구사항 (★★★)

  • 품질 요구사항) 요구사항이 얼마나 충족하냐를 나타내는 SW특성의 총체
    • ISO/IEC 9126) SW 품질 특성, 평가 위한 국제 표준 지침 / 기능성, 신뢰성,  사용성, 효율성, 유지보수성, 이식성
    • ISO/IEC 25010) 기능 적합성 / 성능 효율성 / 호환성 / 사용성 / 신뢰성 / 보안성 / 유지 보수성 / 이식성
    • ISO/IEC 12119) 9126을 준수한 품질 표준으로, 테스트 절차 포함해 규정
    • ISO/IEC 14598) SW품질의 측정, 평가에 필요 절차를 규정한 표준... 개발자, 구매자, 평가자 별로 수행해야 할 제품 평가 활동 규정
  • 기능성(Functionality) : SW가 사용자 요구사항을 정확히 만족하는 기능을 제공하는지? / 적절성&적합성, 정밀성&정확성, 상호 운용성, 보안성, 준수성
  • 신뢰성(Reliability) : 요구된 기능을 정확하고 일관되게 오류없이 수행할 수 있는 정도 / 성숙성, 고장 허용성, 회복성
  • 사용성(Usability) : 사용자가 쉽게 배우고 사용 가능하며, 다시 사용하고 싶은 정도 / 이해성, 학습성, 운용성, 친밀성
  • 효율성(Effeciency) : 요구 기능을 할당 시간동안 한정된 자원으로 얼마나 빨리 처리하는지 /  시간 효율성, 자원효율성
  • 유지보수성(Maintainability) : 새 요구사항 발생 시 SW 개선하거나 확정 정도 / 분석성, 변경성, 안정성, 시험성
  • 이식성(Portability) : 다른 환경에도 얼마나 쉽게 적용할 수 있는지 / 적용성, 설치성, 대체성, 공존성

016. UI 프로토타입 제작 및 검토 (★☆☆)

  • 개요) 동적 형태 모형, 테스트 가능(실 사용자 대상으로 하는 게 좋음) / 요구사항에 맞게 해석했늦기 검증하기 위함 ~> 최대한 간단하게 / 일부 핵심 기능만 제공하되 작동 박식 이해시 필요한 기능 반드시 포함
    • 장) 설득, 이해 쉬움 / 개발시간 ↓ / 사전 오류 발견 가능
    • 단) 반복적인 보완 때문에 작업시간 ↑ / 부분적 프로토타이핑 진행 시 중요 작업 생략될 수 있음
  • 프로토타이핑 종류) 페이퍼 프로토타입 - 아날로그 / 디지털 프로토타입 - 프로그램 사용해 작성
  • UI 프로토타입 계획 및 작성 시 고려사항은 대~ 충 느낌으로 ㅎ
  • UI 프로토타입 제작 단계
    1. 사용자 요구사항 분석
    2. 요구사항 충족하는 프로토타입을 작성함 / 개발할 시스템 핵심적 기능 중심으로
    3. 요구사항 잘 수 행하고 있는지 사용자가 직접 확인하는 단계
    4. 작성된 프로토타입 기반으로 수정, 합의가 이뤄짐

017. UI 설계서 작성 (★☆☆)

  • 개요) 요구사항 바탕으로 UI 설계를 구체화하여 작성하는 문서
    • 설계서 표지 → 개정 이력 → 요구사항 정의서 → 시스템 구조 → 사이트맵 작성 → 프로세스 정의서 작성 → 화면설계

018. 유용성 평가 (☆☆☆)

  • 사용자가 시스템을 통해 원하는 목표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지 척도
  • 실행 차를 줄이기 위한 UI 설계 원리 검토) 사용자 의도 파악 / 행위 순서 규정 / 행위의 순서대로 실행
  • 평가 차를 줄이기 위한 UI 설계 원리 검토) 수행키 조작 결과를 사용자가 빠르게 자각하도록 유도 / 키 조작으로 변화된 시스템의 상태를 사용자가 쉽게 인지하도록 유도 / 사용자가 가진 원래 의도와 시스템 결과 간의 유사 정도를 사용자가 쉽게 파악토록 유도

019. UI 상세 설계 (★★☆)

  • 개요) 설계서를 바탕으로 실제 설계&구현을 위해 모든 화면에 대한 자세한 설계를 진행하는 단계 / UI 상세 설계 시 반드시 시나리오를 작성해야 함
  • UI 시나리오 문서 작성 원칙) 이해하기 쉽게 구체적으로 작성
    • 일반 규칙) 주요 키의 위치와 기능 / 공통 UI 요소 / 기본 스크린 레이아웃 / 기본 인터렉션 규칙 / 공통 단위 태스크 흐름 / 케이스 문서
    • UI 요소) ㅁ 체크박스 / ㅇ 라디오 버튼 / 텍스트박스 / 콤보상자(입력ㄱㄴ) / 목록상자(입력 X)
  • 문서 요건) 완전성 / 일관성 / 이해성 / 가독성 / 수정 용이성 / 추적용이성
  • 기대효과) 의사소통에 대한 오류 감소 / 재작업&혼선 ↓ / 불필요한 기능 ↓ / 개발비용 절감 / 개발속도 향상

020. HCI/UX/감성공학 (★☆☆)

  • HCI(Human Computer Interaction or Interface) : 사람-컴퓨터 상호작용 연구 ~> 사람이 컴퓨터를 편리하게 사용하게 하는 학문 / 어떤 제품이 좋은지, 좋은 제품을 만들 수 있는지 연구
  •  UX(User Experience) : 사용자가 시스템, 서비스를 이용하며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총체적 경험
  • 감성공학 : 제품, 작업환경을 사용자 감성에 맞도록 설계... 인문사회과학+공학+의학 복합 학문 / 요소기술 - 기반, 구현, 응용 기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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