유니티(Unity)

3D 게임 만들기

염두리안 2025. 6. 10. 22:4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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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젝트 만들기 - 3D 템플릿 선택

 

프로젝트 흐름

  1. 오브젝트 나열
  2. 오브젝트를 움직이는 컨트롤러&스크립트 정함
  3. 오브젝트를 자동 생성할 수 있도록 제너레이터 스크립트 정함
  4. UI 갱신할 수 있도록 감독 스크립트 준비
  5. 스크립트를 만드는 흐름 생각하기

유니티에서 사용할 수 있는 3D 모델 형식 : FBX, OBJ, Maya, Max, Blender, Modo 등

 

Terrain을 통해 지형 만들기

  • 3D 게임 좌표계 : X축(좌우) | Y축(상하) | Z축(깊이 방향)

  • Terrain? 유니티에 준비된 지형 오브젝트... 산, 강 등 지형을 간단히 색칠하듯 만들 수 있음
  • [+] - [3D Object] - [Terrain]

요런게 생긴다

  • 지면 높낮이 설정 : [Inspector] - [Terrain] - [Paint Terrain] - [Raise or Lower Terrain]
    • Brushes : 브러쉬 종류 | Brush Size : 브러시 굵기 | Opacity : 브러시 효과의 강도
    • 지형을 다시 내려가게 하고 싶다면 Shift 누르고 드래그(단, 원래 지형 높이 보단 낮아지지 않음)

  • Terrain으로 재질 칠하기
    • 유니티 에셋 스토어에서 게임 제작에 사용할 수 있는 소재 다운
      • 사이트 접속 - 원하는 에셋 선택 - 내 에셋에 추가하기 - 승인 - Unity에서 열기
      • (Package Manager) My Assets - 추가한 에셋 클릭 - Download - Import
    • [Terrain] - [Paint Terrain] - [Paint Texture] - [Edit Terrain Layers] - [Create Layer]

  • 지면에 나무 심기
    • [Terrain] - [Inspection] - [Paint Trees] [Edit Tree] - [Add Tree] - [Tree Prefab] - [Add]
    • Tree Density : 나무 밀도 | Tree Height : 나무 높이 | Lock Width to Height : 너비, 높이 비율 고정 | Random Tree Rotation : 무작위로 나무 회전

 

Physics를 사용해 밤송이 날리기

  • target, bamsongi 오브젝트 배치 후 Physics 적용
  • 밤송이 날리는 스크립트 작성 후 적용(BamsongiController)

각각 target, bamsongi
실행하면 이렇게 됨

 

파티클을 사용해 이펙트 표시하기

  • 파티클 매개변수

  • 오브젝트에 [ParticleSystem] 컴포넌트 적용 후 매개변수 조절
  • Meterial 변경 : [Renderer] - [Material]에서 설정

  • 확 퍼지는 이펙트로 변경
    • [Shape] - [Sphere], [Radius] - 0.01
    • [Emission] - [Rate], [Bursts] 설정
      • Rate : 1초당 생성되는 파티클 수
      • Bursts : 지정한 시간에 생성되는 파티클 수

  • 부드럽게 사라지도록 하기(페이드 아웃) : 파티클의 투명도를 서서히 올리거나 크기를 서서히 줄이면 됨
    • [Particle System] - [Size over Lifetime] - [Size]

  • 재생 시점 설정 : 반복재생 X → [Looping], [Play On Awake] 체크 박스 해제
    • Play On Awake 설정시 파티클을 적용한 오브젝트가 실행될 때 동시에 이펙트가 재생되고 끝남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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