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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화면설계] 1. UI 요구사항 확인
염두리안
2023. 9. 4. 15:0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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키워드 |
UI 요구사항 / UI 지침 / 스토리보드 / UI 프로토타입 제작 및 검토 |
UI 요구사항 확인 (★★★)
- UI :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에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고안된 물리적, 가상의 매개체 / UX(사용자 경험)는 UI를 포함
- UI 유형 - CLI(정적인 텍스트 기반) / GUI(그래픽 반응 기반) / NUI(직관적 사용자 반응 기반... 키보드, 마우스) / OUI(유기적 상호 작용 기반... 현실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이 HW 기반) / 디자인적 분야 / 기능적 분야
- UI 설계 원칙 : 직관성 / 유효성(목표달성) / 학습성 / 유연성
- UI 설계 지침 : 사용자 중심 / 일관성 / 단순성 / 결과 예측 가능 / 가시성 / 표준화 / 접근성 / 명확성 / 오류 발생 해결
- UI 요구사항 확인
- 기능적 요구사항) 시스템이 제공하는 기능, 서비스에 대한 요구사항 / 시스템의 입출력, 데이터, 연산에 관한 요구사항
- 비기능적 요구사항) 사용성, 효율성, 신뢰성, 유지보수성, 재사용성 등 품질에 관한 요구사항 / 플랫폼, 사용 기술 등 시스템 환경에 관한 요구사항 / 비용, 일정 등 프로젝트 계획에 관한 요구사항
- UI 품질 요구사항 (IOS/IEC 9126 기반) : 기능성(적절성, 정밀성, 상호운용성, 보안성, 호환성) / 신뢰성(성숙성, 고장허용성, 회복성) / 사용성(이해성, 학습성, 운용성) / 효율성(시간효율성, 자원효율성) / 요지보수성(분석성, 변경성, 안정성, 시험성) / 이식성(적용성, 설치성, 대체성)
UI 지침 (★☆☆)
- UI 표준 적용을 위한 환경 분석 : 사용자 트렌드 분석 / 기능 및 설계 분석(기능 조작성 분석, 오류 방지 분석, 최소한의 조작으로 업무 처리 가능 여부 확인, UI의 정보 전달력 확인)
- UI 개발 목표 및 범위 :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 내부 관계자에게 UI 개발 필요성 및 목표 공유, 개발 범위 수립 위한 활동을 함
- 경영진의 UI 관련 개발 요구사항 조사 및 정의
- 자사-타사-사용자 분석(3C) 및 트렌드 분석
- 관계자 간 개발 목표 협의 및 공유 워크숍
- UI 개발을 위한 주요 기법) 3C 분석 / SWOT 분석 / 시나리오 플래닝 / 사용성 테스트 / 워크숍
- 사용자 분석 및 니즈 조사 : 리서치 대상 선정 및 내용 설계 / 리서치 진행 / 리서치 결과 정리
- 사용자 요구사항 도출 : 페르소나 정의 / 콘셉트 모델 정의 / 사용자 요구사항 정의 / UI 컨셉션
- UI 상세 설계 : 설계 시안 토대로 실제 설계 및 구현 위해 모든 화면에 대한 UI 상세 설계 단계 진행
- UI 화면 디자인 : 레이아웃, 컬러 패턴, 타이포 그래픽, 화면 디자인 요소 등 정의 / UI 가이드 문서 작성
- UI 시연을 통한 사용성 검토/검증
- 테스트, 배포 및 관리 : 테스트 계획 수립 단계를 거쳐 실제 사용성 테스트 수행
스토리보드(★★☆)
- 개념 - UI 화면 설계를 위해 정책, 프로세스 및 콘텐츠의 구성, 와이어프레임, 기능 정의, DB 연동 등의 구축하는 서비스를 위한 대부분 정보가 수록된 문서
- UI 화면 설계 구분 - 와이어프레임 / 스토리보드 / 프로토타입
- 스토리보드 작성 절차
- 전체 개요 작성
- 서비스 흐름 작성
- 스타일 확정
- 메뉴별 화면 설계도 작성 및 상세 설명
- 추가 관련 정보 작성
- 스토리보드 작성 시 유의사항) 일관된 기호 표시 / 공통 영역의 정의 / 영역별 세부 설계 / 버전 업 관리
UI 프로토타입 제작 및 검토 (★☆☆)
- 개념 - 컴퓨터 시스템이나 SW의 설계, 성능, 구현기능성, 운용 가능성을 평가하거나 요구사항을 좀 더 잘 이해하고 결정하기 위하여 전체적인 기능을 간략한 형태로 구현한 시제품 / 사용자 요구사항이 정확히 반영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개선, 보완해 최종적으로 완성함
- 장점) 사용자 설득, 이해 쉬움 / 개발시간 감소 / 오류 사전 발견 통한 예방 가능
- 단점) 수정 과정 증가 시, 작업 시간 증가 위험 / 요구사항에 대한 적절한 타협 필요 / 자원효율성 관점에서는 필요 이상의 많은 자원 소모
- 유형
- 아날로그) 제작 기간이 짧고, 비용이 적을 때, 업무 협의가 빠른 상황일 때 사용 / 화이트보드, 포스트잇
- 디지털) 재사용이 필요하고, 산출물과 비슷한 효과 필요할 때, 숙련된 전무가가 있을 때 사용 / 키노트, UX pin, HTML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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