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키워드 |
연계 모듈 구현 환경 / EAI 방식 / 포인트 투 포인트 / 허브 앤 스포크 / 메시지 버스 / 하이브리드 / ESB 방식 / 웹 서비스 방식 / SOAP / WSDL / IPC 방식 |
연계 모듈 구현 환경 구성 및 개발 (★★★)
- 특) 개발하고자 하는 응용 SW, 연계 모듈 간 세부 설계서를 확인해 일관되고 정형화된 연계 기능 구현 가능
- EAI 방식) 기업에서 운영되는 서로 다른 플랫폼 및 앱 간의 정보 전달, 연계, 통합 가능케 해주는 솔루션 / 각 비즈니스 간 통합 및 연계성 증대 ~> 효율성, 확장성 ↑
- 구성요소
- EAI 플랫폼) 이기종 시스템 간 앱 상호 운영 / 데이터의 신뢰성 있는 전송 위한 메시지 큐, 트랜잭션 미들웨어 기능 수행 / 대규모 사용자 환경 지원 위한 유연성, 확장성 보장
- 어댑터) 다양한 패키지 앱 및 기업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한 앱을 연결하는 EAI 핵심 장치로 데이터 입출력 도구
- 브로커) 시스템 상호 간 데이터 전송될 때, 데이터 포맷과 코드를 변환하는 솔루션
- 메시지 큐) 비동기 메시지를 사용하는 다른 응용 프로그램 사이에서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기술
- 비지니스 워크플로우) 미리 정의된 기업의 비지니스 워크플로우에 따라 업무를 처리하는 기능
- 구축유형
- 구성요소
포인트 투 포인트 | 허브 앤 스포크 | 메시지 버스 | 하이브리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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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가장 기초적인 앱 통합 방법(1ㄷ1 단순 통합 방법) - 솔루션을 구매하지 않고 개발자 간 커뮤니케이션을 통해도 통합 가능 |
- 단일 접점 허브 시스템을 통해 데이터 전송하는 중앙 집중식 방식 - 허브 장애 시 전체 장애 발생 |
- 앱 사이 미들웨어(버스)를 두어 연계하는 미들웨어 통합 방식 - 뛰어난 확장성, 대용량 데이터 처리 가능 |
- 그룹 내는 허브 앤 스포크 방식 사용, 그룹 간엔 메시지 버스 방식 사용 - 그룹 내 환경에 맞는 작업 가능 |
- ESB 방식) 기업에서 운영되는 서로 다른 플랫폼, 앱 간 하나의 시스템으로 관리 운영할 수 있도록 서비스 중심의 통합을 지향하는 아키텍처 / 미들웨어 중심으로 각각 프로토콜이 호환할 수 있도록 앱 통합을 느슨한 결합 방식으로 지원하는 방식
- 특) 서비스들을 컴포넌트화된 논리적 집합으로 묶는 핵심 미들웨어 / 비즈니스 프로세스 환경에 맞게 설계, 전개할 수 있는 아키텍처 패턴 / 버스 방식으로 확장성, 유연한 아키텍처 구성 가능
- EAI, ESB 비교는 196 참조
- 웹 서비스 방식) 네트워크에 분산된 정보를 서비스 형태로 개방해 표준화된 방식으로 공유하는 기술로,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 개념을 실현하는 대표적인 기술
- 유형
- SOAP(Simple Object Access Protocol) - HTTP, HTTPS, SMTP 등을 사용해 XML 기반의 메시지를 네트워크 상에서 교환하는 프로토콜 / HTTP 프로토콜 상 SOAP Envelope, 헤더, 바디, 등 추가된 XML 문서로 기본적인 송수신은 HTTP로 수행 / 보통의 경우 원격 프로시저 호출을 하는 메시지 패턴 사용 / 네트워크 노드(클라이언트)에서 다른 쪽 노드(서버)로 메시지 요청, 서버는 메시지 즉시 응답
- WSDL(Web Service Description Language) - 웹 서비스 명, 제공 위치, 메시지 포맷, 프로토콜 정보 등 웹 서비스에 대한 상세 정보가 기술된 XML 형식으로 구현 되어 있는 언어 / SOAP, XML 스키마와 결합해 인터넷 상에 웹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
- UDDI(Universal Description, Discovery and Integration) - 웹 서비스에 대한 정보인 WSDL을 등록하고 검색하기 위한 저장소로 공개적 접근, 검색 가능한 레지스트리이자 표준 / 서비스 제공자는 UDDI라는 서비스 소비자 에게 이미 알려진 온라인 저장소에 그들이 제공하는 서비스 목록들을 저장하게 되고, 서비스 소비자들을 그 저장소에 접근함으로써 원하는 서비스들의 목록을 찾을 수 있게 됨 / 알려진 송수신 시스템의 통합 구현에서는 서비스의 공개 및 검색 과정이 필요 X ~> UDDI 구축 X
- 유형
![]() SOAP |
![]() WSDL |
- IPC 방식) OS에서 프로세스 간 서로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한 통신 기술
- 주요기법) 메시지 큐(메시지/패킷 단위로 동작해 프로세스 간 통신) / 공유메모리(한 프로세스의 일부분을 다른 프로세스와 공유) / 소켓(클라이언트와 서버 프로세스 둘 사이에 통신을 가능케 함) / 세마포어(프로세스 사이의 동기를 맞추는 기능 제공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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